제주도 교통항공국 및 관광국 축소 개편을 골자로 하는 민선 7기 후반기 조직개편안을 두고 도내 관광업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도는 지난 19일 대대적인 조직개편안을 발표하며 “코로나 이후 문화와 관광분야가 비대면 위주로 전환되는 큰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문화체육대외협력국과 관광국을 문화관광국으로 통합하겠다”며 “앞으로 관광공사, 관광협회 등을 연계, 총괄하는 ‘관광청’ 신설을 단계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과감한 조직슬림화를 통한 ‘저비용 고효율체제’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는 “관광업계와 도민의 정서를 파악하지 못한 처사이자 원 지사의 대권도전 행보에 맞춘 개편안”이라고 비난한데 이어 도내 관광업계 종사자들 역시 반대 입장을 내놓았다. 제주도관광협회 및 관광학회, 렌터카조합, 안내사협회 등 7개 단체는 22일 공동 입장문을 통해 “제주관광의 정상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 대처해야 할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관광국 축소통합 조직개편 계획은 제주관광을 포기하는 처사”라며 “우리 관광인들은 이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주경제에서 서비스업이 차지하는 GRDP(지역내 총생산) 비중은 73% 이상이며 더군다나 최근 전국 지자체에서 관광산업에 집중하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는 상황”이며 “최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관광패턴과 트랜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하고 농축산, 해양, 교통, 체육 등 관광이 다른 산업분야와 협업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관광국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이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 외국인관광객 무사증 일시중지 등에 따른 막대한 피해를 감수하면서도 방역에 만전을 다하며 적극 협조하고 있으나 업계의 노력은 무시한 채 연간 20억원의 예산절감이라는 미명 아래 관광의 책임부서를 축소통합 하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정책”이라고 비난했다. 

중국 사드사태부터 시작된 제주 관광업계 하락 국면이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으나 제주도정은 뾰족한 대안 없이 허리띠만 졸라매고 있는 형국이다.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비대면 관광정책 또는 새로운 대안으로 내놓은 관광청의 운영방향 등 도의 구체적인 입장 표명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