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지적되고 있는 제주도 관광업계의 ‘바가지요금’ 논란에 대해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강력한 단속에 나설 것’이라고 밝히고 나섰다.

 원 지사는 자신의 SNS를 통해 “벌써부터 성수기 도내 숙박비가 천정부지로 뛰었다는 언론보도가 나왔다”며 특히 중문의 대형호텔들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일부의 바가지 상흔이 제주의 이미지를 흐리게 하고, ”이래서 해외에 가는 것“이라는 비난이 나오게 한다”며 “수많은 제주의 관광업체와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을 오해하게 만드는 일”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원 지사는 “코로나로 해외여행길이 사실상 막혀버린 틈을 타 한탕주의를 노리는 업체의 바가지요금을 묵인하지 않을 것”이라며 “관련 부서에 실태를 면밀하게 파악하고 강력한 대응 조치를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매년 논란을 낳고 있는 제주지역의 ‘바가지 요금’ 이슈는 올해 코로나19 바이러스로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 여행길이 막히면서 국내 여름철 성수기 여행지로 꼽히는 제주, 강원, 부산 등으로의 쏠림현상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기사화되면서 문제가 된 중문지역의 경우 해외여행길이 막힌 신혼부부들의 예약 쇄도로 인해 가격이 치솟고 있다는 점에서 평년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2019년 제주특별자치도 방문관광객 실태조사’ 결과 내국인 관광객들의 제주여행 불만족 1위에 꼽힌 비싼물가(29.1%)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마련이 시급한 것은 사실이나, 시장논리를 무시할 수 없다는 면에서 제주특별자치도가 어떤 해결책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