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하고 있는 조직개편안의 후폭풍이 거세다. 얼마 전 관광국 통폐합에 관광업계가 반발한데 이어, 이번에는 해녀문화유산과의 통폐합에 해녀들이 들고 일어났다. 

 제주지역 해녀 1400여명은 지난 26일 제주도청 앞에서 대규모 시위를 열고 해녀문화유산과의 통폐합을 규탄하고 나섰다.

 이기철 제주도 어촌계장 연합회장은 “해녀문화유산과가 탄생한지 이제 겨우 3년이다”며 “해녀문화유산과의 존재가치는 절대로 돈으로 환산해서는 안되는 절대적인 가치의 부서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많은 시간과 막대한 비용을 투자해 유네스코에 인류무형문화 유산으로 등재했다”며 “해녀문화의 가치를 향상시키겠다고 전세계인들에게 약속해놓고 전담부서를 폐지하겠다는데 절대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성토했다.

 강애심 제주도해녀협회 회장도 “유네스코 문화유산도도 반납해라 우리나라의 자산인데 더 키우지 못할망정 해녀 자존심을 뭉갠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도정의 조직개편안을 비판하고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경기·재정여건 악화에 대응해 조직을 효율화를 위한 방안이라는 입장이다. 도는 해녀문화유산과 산하 2개 팀 중 해녀박물관팀이 구좌읍에 위치한 해녀박물관에서 근무히 업무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고 이러한 통폐합을 기획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의회측은 해녀문화유산과를 존치하는 입장이 다수를 이룬 모양새다. 이날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고용호(서귀포시 대정읍) 위원장은 “해녀분들과 힘을 합친다면 해녀문화유산과를 보전할 수 있다”며 “해녀문화유산과를 지키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너무 과한 비판이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해녀문화유산과의 폐지가 아니라 통폐합인 만큼 업무는 그대로 지속된다는 점 △업무효율화를 위한 조직개편안은 경기·재정여건상 필수적이라는 점 때문이다. 

 하지만 사전조율을 통해 도민 갈등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지속됐던 만큼 이번 조직개편안 추진방식에 대한 비판을 원 도정이 피해가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