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윤경 서귀포시장
양윤경 서귀포시장

“고맙습니다 … 함께 할 수 있어서 행복했습니다”

어느새 저에게 주어진 임기를 다하게 됐습니다.
지난 2년 여러분과 저는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늘 느끼는 것이지만 지나간 시간은 참 빠릅니다. 특히 서귀포시장으로서의 나날들은 더욱 그러했던 것 같습니다.
전문 관료 출신이 아닌 평범한 시민이자 농부였던 제가서귀포시장이라는 중책을 대과없이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은 오로지 시민 여러분들의 사랑과 성원 덕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부족한 저에게 과분하게 큰 사랑,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저는 취임하면서 시민「모두가 꿈꾸는 행복도시 서귀포시」건설에 매진할 것을 약속드렸습니다. 지극히 평범한 상식인‘시정의 주인은 시민’이라는 과제를 시정에 구현하고 공직사회에 각인시키려 노력했습니다.
취임 이후부터‘시정은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라는 신념을 지키려 노력했습니다. 17개 읍면동 방문은 물론 관내 105개 마을 중 90개 마을을 방문해 시민들과 만났고 각종 기관?사회단체와 330여회의 소통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소통을 통한 건의사항은 시정의 최우선 순위로 추진했고, 건의한 시민들께 반드시 피드백을 드리며 행정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각계각층의 시민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시민소통정책자문단을 구성하여 시정현안에 대한 자문과 시민들의 의견을 시정에 적극 반영했습니다.
특히, 저를 만나려는 모든 시민들을 한분도 마다않고 만나려 했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과의 짜장면데이, 다문화가족 화합한마당, 그리고 지적재조사 민원해결을 통한 효돈동 93세 어르신의 진심어린 감사는 잊지 못할 소통의 기억으로 남습니다.
또한, 2019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결과 종합1등급 달성, 시민의 생명권을 지켜낼 의료혁신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지역사회통합의료안전망 구축사업의 선정, 도시의 품격과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법정문화도시 지정, 그리고 원도심 활성화의 기반이 될 문화체육복합센터 건립 및 문화광장조성사업을 추진 해 낸 일은 작지만 의미 있는 보람으로 남을 것입니다. 
제2공항 예정지역, 강정마을, 헬스케어타운조성, 예래휴양형 주거단지 문제 등 지역현안사항들을 해결하기 위해 나름 노력하였지만 행정시장으로서의 한계점도 없지 않았습니다.
이제 가만히 돌이켜보면 성과보다는 과제, 만족보다는 아쉬움이더 많이 남는 시간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경기침체와 소비부진 등이 겹쳐 어려움에 처한 감귤을 비롯한 1차 산업의 문제를 속 시원하게 해결해 드리지 못했다는 점이 못내 아쉽습니다. 관광산업과 건설?건축경기의 침체, 전통시장은 물론숙박, 음식, 도소매업 등 서민 경제의 부진에 빠진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도 최선을 다해왔습니다만, 기대에 미치지는 못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시민과 공직자 모두가 힘든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저 또한 시민 여러분들과의 많은 소통의 자리가 이어지지 못한 점은 매우 아쉽게 생각합니다.
그래도 시민의 생명과 안전, 더 나아가서는 지역 경제를 지키는 일이기에 공직자와 시민 사회가 일심동체가 되어 선제적 방역에 쏟은 노력은 오래도록 잊지 못할 것입니다.
선진시민 의식으로 성공적인 방역을 유지해 온 지금까지처럼 슬기롭게 코로나19를 반드시 극복해 내야만 하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힘을 합치고 뜻을 모아 나간다면 못해낼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수많은 시련을 헤치고 더 나은 미래로 도약하기 위해 시민과 공직자 여러분이 손을 맞잡고 힘차게 나아가 주실 것은 당부 드립니다.
이제 이별을 고해야 할 때입니다.
저는 이제 떠나지만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농업의 현장에서, 제주4?3의 현장에서 여러분들과 늘 함께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주신 크나큰 사랑, 가슴속 깊이 간직하고 보답하겠습니다.
그동안 너무나 감사했습니다. 함께 할 수 있어서 행복했습니다.
늘 건강하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