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가 좀처럼 끝날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백신 개발을 위해 전세계적인 노력이 지속되고 있고, 코로나19 전염을 위해 민·관이 방역에 힘쓰고 있는 만큼 코로나 사태는 언젠가 마무리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 이후, 즉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한 대비는 지금부터 시작해야 한다. 본 지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위해 제주도가 준비해야 할 대책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분석해보도록 한다. 

 ▲질병관리 전담 필요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전세계는 사회 전체를 위협하는 질병·재해에 대한 전담부서의 필요성을 절감했다. 특히 제주도의 경우 지리적으로 고립된 섬이라는 특성상 모든 상황에 자체적으로 대처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고 관련 역량을 기르고 상시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준비태세를 유지할 필요가 제기됐다.

 다행히 제주도의 경우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가축 관련 감염병 차단을 위한 대처 체계를 응용할 수 있었고, 지난 2016년부터 조금씩 발전해온 제주감염병관리지원단 등을 활용해 이번 코로나사태에 대한 방역에 나름대로 성공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포스트코로나시대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제주특별자치도가 이에 멈추지 않고 질병관리 전담 부서의 위상을 높이고 제도화 할 필요가 제기된다. 중앙의 질병관리본부가 ‘청’으로 승격해 감염병 관리·통제를 독자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를 위해 원휘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 지역 국회의원들이 모인 자리에서 ‘감염병 전담병원 및 질병관리청 제주본부 설립’ 등의 안건이 나오기도 했던 바, 이를 제도화 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개별 관광산업 : 렌터카 총량규제 풀어야


 제주지역에서 관광산업은 사실상 지역경제의 전부라 할 수 있다. 제조업 기반은 사실상 전무한 상황이며, 수년간 제주도 경제발전을 이끌어왔던 건설업도 해외투자 축소와 이주열풍 감소로 인해 성장률을 갉아먹고 있는 형국이다. 농업도 성장동력으로는 부족한 것이 분명하고 도내 도·소매 소상공인 역시 관광객들의 소비에 의존하는 바가 큰 점을 감안한다면 포스트코로나시대에 대비한 관광산업 대책 마련은 절실하다.

 포스트코로나시대가 ‘언택트(untact, 비대면)’라는 한 단어로 요약할 수 있는 만큼 접촉을 최소화하는 여행이 가능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이는 △개별관광 △렌터카 위주 여행 △실외 숨은 명소 등으로 요약된다.

 이를 위해 가장 시급한 것은 최근 논란을 빚었던 ‘렌터카 총량제’ 규제를 완화하는 것이다. 개별관광객이 접촉을 최소화하고 실외 숨은 명소를 찾기 위해서는 자동차 이용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여행을 위한 자가차량 입도는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는 만큼 도는 총량제 규제를 풀고 렌터카 업체의 위생적인 차량 관리 감독에 행정력을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조치와 더불어 대중교통 방역에 대한 노력이 병행할 때 관광산업 회복에 탄력이 생길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