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농업기술원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제주지역 발생 국가관리 식물바이러스 분포조사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한 관리 매뉴얼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식물바이러스는 방제가 어려운 식물병으로 기후변화, 국제교역 등으로 인해 돌발?신규 바이러스병 피해가 급증하고 있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방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식물바이러스는 구조가 단순해 스스로 증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살아있는 세포를 감염시켜 증식하는 가장 작은 병원체로 즙액, 토양, 종자, 곤충 등을 통해 전염하며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생산량 및 품질 저하와 함께 품종퇴화 등의 경제적 피해를 준다. 현재 바이러스 치료약제는 없어 조기진단을 통해 감염 확산을 막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제주도는 국가관리 바이러스 모니터링으로 패션프루트 등 8작물 대상으로 파파야잎말림광동바이러스 등 12종에 대해 발병률, 시기별 발생정도를 작물별 생육기(4~10월) 동안 조사할 계획이다. △1~3년차에는 국가관리 바이러스 검정 체계 확립 △2~5년차에는 국가관리 바이러스 기주별 바이러스 DB구축 △4~5년차에는 국내 발생 국가관리 바이러스 모니터링 및 관리 매뉴얼을 개발할 예정이다. 지난 6개월간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국가관리 바이러스로 지정된 12종 중 3종(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15.4%, 토마토황화잎말림바이러스 6.9%, 파파야잎말림광동바이러스 90.1%)의 바이러스가 도내에 분포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