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농업기술센터(이하 농기센터)가 진행 중인 스마트팜 활용 기초 교육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 지속 추진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농기센터가 진행한 이번 akswhe고 조사 결과 지난 5월 21일부터 6월 29일까지 5회 과정으로 실시된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84%의 높은 수준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교육은 IC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팜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기초 이론과 사례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스마트팜 기초 △전기설비 안전관리 △데이터의 수집 및 활용 △아두이노 KIT 제작 실습 △스마트팜 우수농가 현장 견학 등으로 이뤄졌다.

 특히 교육생 연령대가 59세 이하가 68%, 60세 이상이 32%로 젊은 농업인들의 관심도가 높았으며 교육 신청자 중 93% 수료해 교육 참여율 또한 높았다.

 이번 교육결과 스마트팜 △전문성 확보 84% △필요성 인식도 전환 92% △프로그램 만족도 80% 등 긍정적인 효과와 함께 교육 필요성 응답이 100%로 나타나 지속적인 스마트팜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도내 스마트팜을 구축하여 활용하고 있는 우수농가 현장 견학에서 많은 질의로 관심도가 매우 높았으며 앞으로 스마트팜 구축, 코딩 등 중급, 고급 과정을 추가 요청했다.

 교육에 참여한 오길원 농업인은 “농업도 스마트하게 해야 하는 시대로 스마트팜은 어떻게 응용하느냐에 따라 활용 방법이 무궁무진하다”면서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농업인들이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습득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