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으로 제주특별자치도의회를 지배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하 민주당)이 도정의 조직개편안에 제동을 걸며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를 견제하고 나섰다. 만약 민주당의 결정이 번복되지 않는다면 조직개편안은 올해를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교섭단체는 지난 10일 오후 5시 후반기 첫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포스트코로나 대응 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4·3특별위원회 재구성의 건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조직개편안 처리 방향의 건 △의회혁신기획단 운영계획 보고 등을 안건으로 다뤘다.

 이중 가장 이목을 끌었던 사항은 조직개편안 처리 방향과 관련된 결정이다. 민주당은 “시설공단조례가 상정 보류된 상태이므로 향후 이와 함께 조직개편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고 “감축인원이 20명에 그치는 등 그 내용이 매우 미흡”하다는 이유를 들어 이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의원총회 상정보류를 결정했다.

 특히 민주당은 이번 결정에 대해 “제주도정의 노력이 미흡한 것 뿐만 아니라 원희룡 지사가 인사청문회의 부적격 결론에도 불구하고 서귀포시장 임명을 강행한 것”과 “도민과의 약속을 저버린 채 연일 대권 행보에만 집중한 것에 대한 경고”도 포함됐다고 직접적으로 밝혔다.

 후반기 의정 시작부터 도정과 도의회간 갈등이 표면화되는 분위기가 강해지는 모습이다. 

 이외에 최근 문제가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와 관련, 민주당은 포스트 코로나 대응 특별위원회를 구성·운영하기 했으며, 위원장은 강성민 의원(이도2동 을)이 맡기로 합의했다.

 4·3특별위원회는 활동기간이 올해 10월 15일에 종료되는 만큼 후반기 원구성에 맞춰 조기 종료하고 특위를 재구성하자는 의견이 있었으나, 현재 구성된 특위가 추진하고 있는 업무를 마무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하여, 기존대로 유지하고 10월 활동기간 종료 후 새롭게 구성·운영하는 것으로 합의됐다.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방역과 민생예산이 제대로 편성됐는지 상임위 차원에서 철저하게 심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