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개발원 45년간의 역사를 담아낸 사료관 조성 사업이 지난 6월 30일 완료됐다.

 제주특별자치도 인재개발원(원장 김기범)은 1975년 제주도농민교육원 시절부터 현재까지 교육행정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인재개발원 본관 2층에 사료관 조성을 완료하고 공개했다.

 사료관 통해 인재개발원이 발굴한 도민과 공무원에 대한 시대별 교육행정 변천과정이 담긴 다양한 사진자료와 공문서 등이 전시된다.

 시각적 자료를 통해 1975년 농민교육원시절부터 1984년 지방공무원교육원, 1992년 사회산업연수원, 2006년 인력개발원, 2011년 인재개발원까지 그 동안의 명칭변경과 교육내용 변화과정을 연대별로 알아 볼 수 있으며, 1171건의 각종자료를 영상으로 데이터베이스화 하여 모니터를 통해 순차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사료관에는 사라질 뻔한 귀중한 자료와 수십 년 전 교육원 역할 제고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생생한 자료가 비치돼 있다.

 전시물 중 가장 오래된 자료는 1971년도 제주도립목장에서 발간한 ‘단기축산반 교재’다. 이 책에는 가축위생, 가축전염병학, 가축질병학 및 실습, 축우비육, 가축번식학, 초지조성, 가축관리에 관한 내용이 수기로 기록되어 있다. 그야말로 근대 축산학 연구에 보물 같은 사료다.

 김기범 제주도 인재개발원장은 “앞으로 많은 분들의 방문과 관련 사진 등 자료를 갖고 계신 분들의 적극적인 연락과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