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 확포장공사와 관련해 제주도가 실시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조사 용역 결과에 대해 도내 시민단체가 “환경저감방안을 원점부터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자림로를지키기위해뭐라도하려는시민들은 13일 입장문을 내고 “이번 보고서가 6월30일까지 제출돼야 했기에 5월 중순 이전까지 조사를 마무리할 수밖에 없었고 따라서 6월과 7월에 각각 확인된 맹꽁이와 두점박이사슴벌레를 조사하기에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았다”며 “법정보호종을 포함한 주요 조류·포유류와 양서류 등의 생태 특성에 대한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조사를 통해서 애기뿔소똥구리가 전 구간에 걸쳐 상당히 높은 밀도로 서식하고 있음이 확인됐고 식물 분야에서는 17종의 희귀식물이 확인됐다”며 “조류 분야에서는 국가 멸종위기종, 국가 천연기념물 등 멸종 위기 조류로 평가되는 12종이 추가로 발견됐으며 결론적으로 비자림로 3개 구간에서 발견된 3곳의 주요 조류 서식지가 생물다양성 보전 차원에서 국가적/전지구적 중요성을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번 조사에 참여한 조사자들이 적절한 환경저감대책을 내놓지 못할 만큼 비자림로 확장공사예정지는 생태적 보존가치가 높은 지역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일부 조사원이 제안한 저감 방안은 반쪽짜리 저감대책일 수밖에 없다. 영산강유역 환경청이나 제주도에서도 저감방안이 과연 비자림로에 적용 가능한 것인지 원점에서부터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