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지난 14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태엽 서귀포시장 임명강행 논란 등 도내의 다양한 이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원 지사는 지난 14일 도청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음주운전’ 논란을 빚으며 도의회 인사청문회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았던 김태엽 서귀포시장 임명 이슈에 대해 “행정시 현장에서 공무원을 진두지휘할 최적임자라는 종합적인 판단으로 임명했다”고 말했다.

 그는 “양 행정시장이 정무부지사와 비서실장, 서귀포시부시장으로 각각 재임하던 동안 여러 업무에 대해 경험해봤고 평가해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여기에 더해 원 지사는 현행 인사청문회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원 지사는 "인사청문은 도민들이 후보자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후보자들이 준비를 제대로 하도록 하는데 1차적인 의미가 있다"며 "적격과 부적격 판정을 내리는 게 청문회 취지와 맞는지 의문"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제도적 뒷받침도 없는 청문회를 협조 차원에서 하는데 과연 이게 어떤 효력이 있는지, 어떤 내용으로 진행돼야 하는지에 대해 제도화됐으면 한다"는 것이다.

 또한 “역대 시장을 임명하면서 청문 결과에 대해 말한 적이 없다.”며 “별도 입장을 낼 이유가 없다”고 재차 말하기도 했다.

 원지사는 도의회의 조직개편안 보류결정에 대해서는 도의회의 의사를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원 지사는 “제주도정의 일관된 방침은 협치”라며 “조직개편의 경우는 그간 의회에서 지적한 것을 반영했지만 더 필요하다고 한다면 의회의 의견을 존중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조직개편에 반영된 것들이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협의하고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해 아직 완전히 추진을 포기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조직의 행정효율과 복리를 위해 가장 바람직한 방향이 무언지, 바람직한 건 빨리 도입해야 한다는 입장이긴 하지만, 의회의 판단이 그렇다면 거기에 따르겠다"고 말하며 도를 위해 효율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뜻을 한번 더 강조했다.

 최근 다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비자림로와 관련해서는 당당한 입장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 지사는 “환경부 몰래 일을 추진한다거나 서두르거나 할 일이 전혀 없다"며 "긴밀히 소통하면서 지적된 것은 모두 반영하면서 진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비자림로 공사 무단재개에 따른 과태료 행정처분에 대해서는 “영산강유역환경청과 모든 사안을 협의·진행했다”며 “관련 부서가 환경청과 의사소통을 어떻게 했는지 법률특보를 통해 점검하고 있다"고 경과를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