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한 제주도 경제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의원들이 나섰다. 

 안창남 문화관광체육위원장을 비롯한 제주도의원 일동은 지난 21일 "코로나19로 악화한 제주경제 회생과 위기 극복을 위한 대응체계 마련이 시급해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하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촉구 결의안’을 발의했다.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대해서는 근로자·실직자 생계안정과 금융·세제 지원 등 종합적인 프로그램이 지원된다.

 현재 제주지역 경제상황은 역대 최악 수준이다. 지난 15일 발표된 고용지표에 따르면 제주지역의 실업률은 지난 1997년 7월 이후 251개월 만에 4%를 돌파하기도 했다. 

 고용의 질 측면에서도 임금근로자는 줄어들고 36시간 미만의 단시간 근로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등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실물경제도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어 △소비 △건설 △관광 등 산업 전분야에 걸친 감소세가 그칠줄 모르고 있다.

 경제외적인 재난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 2월부터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경제 전반의 활력을 심각하게 떨어트리고 있으며, 특히 제주지역의 주된 먹거리인 관광업에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있다. 

 더군다나 외국인 투자가 줄어들면서 몇 년째 불경기를 겪고 있는 건설업계에서도 최근까지 이어진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노조의 파업 등으로 생산이 부진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해 도의회 의원들이 제주지역경제의 회생을 위해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도의원들은 결의안에서 "제주관광 산업은 제주경제에서 차지하는 산업 비중이 높아 연관 산업 피해 또한 크다"며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제주 무사증 입국제도가 18년 만에 중단돼 입도 관광객 수가 감소했고, 코로나19의 재유행 가능성 등을 감안할 때 대규모 실업과 불황 등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라며 이러한 위기 상황을 강조했다.

 도의회의 이러한 결의안이 받아들여져 지역 경제 회복의 시발점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주목된다.

 한편 이번에 발의된 결의안은 오는 28일 정례회 본회의에 상정해 처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