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철을 맞아 피서지 주변 식품위생업소에 대한 집중점검이 시작된다.

제주시는 오는 31일까지 식용얼음 제조업체, 해수욕장 등 관내 피서지 주변 음식점, 편의점 등 70여 곳을 대상으로 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또한 냉면(육수), 콩국수, 생과일 쥬스, 김밥, 빙수 등 여름철 성수식품에 대해 수거검사를 병행할 예정이다.

 주요 점검사항은 △피서지 주변 무신고 영업행위 △무신고 및 무표시 제품 사용여부 △유통기한 경과된 원료 또는 완제품을 조리·판매 목적으로 보관여부 △건강진단 실시 여부 등 개인위생관리 상태 △냉장·냉동시설 정상 작동여부 등 식품 등의 위생적 취급기준 준수 여부 등이다. 

이와 함께 업소에서 조리·판매중인 식품을 수거해 제주특별자치도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 의뢰, 대장균·세균수·식중독균 등을 검사하고 검사결과 부적합 업소는 관계법령에 따라 행정조치 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에는 80여 곳의 업소를 점검한 결과 유통기한이 경과한 제품을 진열, 보관한 편의점 1곳, 식품 취급기준을 위반한 일반음식점 1곳을 적발해 과태료 처분을 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식품안전 관련 위법 행위를 목격하거나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불량식품 신고전화 1399 또는 위생관리과(064-728-2631~3)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