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건입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와 주민협의체, ㈜크립토나이트는 23일 건입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주차장에서 ‘건입동 블록체인 기반 DID 비대면 주민 의견 수렴 시연회’를 개최한다.

 이번 시연회는 도시재생사업의 주민참여 증진과 국가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방지를 위해 블록체인 기반 DID 인증기술과 키오스크기술이 결합된 신개념 주민 의견수렴 시스템을 활용,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도시재생사업 관련 주민의견을 실시간 사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해당 시스템은 △센터직원(담당자)에게 주민등록증 제시 △센터직원이 건입동 주민 여부를 확인 △건입동 주민인증카드 발급 △키오스크 기계에 발급카드 태그 △설문조사 실시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건입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이와 같은 투표 시스템을 통해 향후 모바일 기반 지역화폐 혹은 지역 크레딧과 같은 새로운 시도와 의사 결정 구조 및 비용 집행 등 커뮤니티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진행할 계획이다.

 시스템 개발기업 ㈜크립토나이트 대표는 “건입동으로부터 제주의 자기주권신원 생태계를 구축해나갈 기반이 마련되었다.” 며 “DID플랫폼은 CELO를, 블록체인은 루니버스를 사용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연회나 해당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면 홈페이지(www.jgurc.kr)나 담당처(064-751-0615)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