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첫 회기로 눈길을 모았던 제385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가 지난 28일자로 막을 내렸다. 이번 임시회를 통해 긴급재난지원금을 포함한 2차 추경안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결의안 등 굵직한 도내 이슈들이 정리됐다.

 가장 큰 안건은 긴급재난지원금이 포함된 제2차 추경안이었다. 예산결산특별위에서 계수조정을 통해 128억 가량을 감액한 수정안이 본회의에 올라 재석의원 34명 중 찬성 33명으로 가결됐다.

 추경안 중 도민들의 관심을 모은 것은 2차 재난긴급생활지원금이었다. 지난 4월 지급했던 지원금은 예산상의 문제로 선별적으로 지급 대상을 지정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에는 모든 도민에게 일률적으로 지급되는 보편적 방식으로 전환된다. 지급액은 도민 1인당 10만원으로,총 예산규모는 230억원이 반영됐다.

 코로나19 사태와 이로 인한 도내경제위기를 타파하기 위한 안건도 주목받았다.

 우선 도의회는 코로나 이후를 대비하기 위해 강성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이도2동을)이 대표발의한 ‘포스트코로나 대응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특위는 향후 1년간 활동하게 되며, 코로나10 발생 이후 요구되고 있는 경제·산업·문화 전분야에 걸친 도정의 정책을 도의회가 능동적으로 점검하기 위한 활동을 벌이게 된다.

 특위는 강성민, 박호형, 송영훈(이상 3명 더불어민주당), 고은실(정의당), 한영진(민생당), 양병우(무소속), 오대익(교육의원) 의원 등 7명이 구성하게 된다.

 침체일로에 빠져있는 제주경제를 구제하기 위한 의미 있는 결의안도 통과됐다. 제주도의회는 이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해 정부의 대응을 촉구했다.

 도의회는 결의안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관광객 감소와 소비·건설·고용 등의 지표 부진이 계속되면서 제주경제의 하강속도가 빨라지고 있다”고 강조하며 “정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심각한 위기에 처한 제주의 경제상황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제주를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채택된 결의안은 국회와 산업통상자원부 및 제주특별자치도에 전달될 에정이다.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면 창업 및 고용안정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소상공인은 자금 보조와 융자 등을 확대 지원받을 수 있는 만큼 쓰러져 가는 제주경제를 살릴 불씨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의회는 이외에도 제주항공 유상증자 등을 포함한 32개 안건을 처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