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협동조합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는 28일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협중앙회의 비정규직 차별 중단 및 불공정 지배구조 개선을 촉구했다. 

 

도내 농·축협 노동자들이 농협중앙회의 비정규직 차별 중단 및 불공정 지배구조 개선을 촉구했다. 

전국협동조합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는 28일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지역 농·축협 비정규직 노동자는 전체 34.5%를 차지하며 이는 전국 평균 25.4%와 비교해 비중이 높다. 이들은 같은 일을 해도 임금과 복리후생 차별, 고용불안에 놓여있으며 코로나19 등 법정 감염병에 걸리면 정규직은 유급휴가, 계약직은 무급휴가를 적용 받는다”며 농협중앙회의 관련 규정 개정을 촉구했다.  

이어 농협중앙회와 농·축협간의 관계가 불공정 지배구조라고 지적하며 예금보험료 하향 조정을 주장했다. 노조는 “상호금융예금자보호기금 적립액이 목표규모에 도달하면 보험료를 감면해주는데 시중은행의 목표상한이 1.3%인 반면 농·축협은 1.75%로 농협중앙회가 시중은행보다 과다하게 징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신용카드 이용대금 채권이 정상일 때는 중앙회가 보유·관리하다가 부실이 발생하면 농·축협으로 넘겨 손실비용까지 부담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농·축협이 부담하고 있는 각종 비용에 대한 원가와 수수료 책정 근거에 대해 공개도 거부하고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밖에도 농협은행이 최근 농·축협 상품을 농협은행 상품으로 바꾸도록 하는 마케팅 자료를 영업점 직원에게 배포한 점, 막대한 수익에 비해 공적 환원 규모가 미비하다는 점 등 지적하며 농·축협과의 차별금지, 공적환원 제도 마련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