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민들이 서귀포시 우회도로사업에 대한 의혹과 안전문제를 제기하며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녹지공원화를 바라는 시민들'은 30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회도로 건설계획은 1965년 도시관리계획에 근거해 55년간 달라진 도시 조건과 상황을 무시한 채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며 또한 “환경영향평가를 피하기 위해 전체 4.2㎞ 구간을 3개 구간으로 쪼갠 기만 행정 의혹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업 예정 도로 위아래로 6차선 일주동로와 4차선 중산간동로가 이미 존재하고 교통량과 도로 이용률이 2017년 이후 계속 감소하는 상황에서 굳이 1237억원의 혈세를 들여 대규모 도로사업을 강행하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다. 때문에 진짜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의문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회도로 건설시 발생할 수 있는 주민들의 안전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도로 예정지 주변에 유·초·중·고와 외국문화학습관, 학생문화원, 서귀포도서관, 유아교육진흥원이 위치해 있어 연간 이용자 등 27만명이 오가는 지역”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사업은 투자심사 후 3년간 '착공'하지 않은 사업으로 투자 재심사 대상이자 절차적 투명성과 타당성도 확보하지 못했다”며 공사무효화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