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가 내년도 국비확보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제주도의회에서는 지난 30~31일 정부세종청사를 방문해 중앙부처와의 협의를 진행했으며,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도 3일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2021년도 국비 사업 심사일정에 맞춰 제주의 지역현안 사업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광역·기초의회 의장이 국비절충을 위해 나선 것은 전국적으로도 흔하지 않은 일인 만큼 이번 도의회의 행보에 이목이 집중됐다. 

 도의회는 이번 세종정부청사 방문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 등 위기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지속적인 세수감소 등 지방재정이 지속적으로 열악해 짐에 따라 내실있는 국비확보를 통해 제주의 핵심사업 발굴과 현안해결에 대응해 나가고자 했다고 전했다.

 주요 절충내역을 보면 △제주형 그린뉴딜 정책 구축사업(55억, 지역예산과), △제주 하수처리구역 하수관로 신설사업(5억, 고용환경예산과), △조천 처리분구 하수관로 정비사업(25억, 고용환경예산과), △버스 전용차로 시설사업(46.5억, 국토교통예산과), △밭작물 토양생태 환경 보전사업(43.2억, 농림해양예산과) 등 총9개 사업·393억원에 대해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좌남수 의장은 제주출신 중앙부처 공무원과의 간담회를 가지며, 부처별 심의, 기획재정부 검토, 국회의 심의의결까지 견고한 국비확보 전략을 통해 제주의 인적네트워크를 총동원해 국비확보를 위해 힘써 나갈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며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할 것을 당부했다. 

 도정도 3일 세종시 소재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국비확보를 위한 행보를 이어간다. 원희룡 지사는 안일환 제2차관, 안도걸 예산실장, 예산총괄심의관, 경제예산심의관, 행정국방예산심의관, 사회예산심의관을 차례로 면담하며 제주 현안들을 설명하고, 정부의 지원 방안을 협의했다.

 특히, 원 지사는 제주형 그린뉴딜 사업과 제주 전기차 충전서비스 시범사업은 한국판 뉴딜사업과 연계된 주요 사업인 만큼 정부의 과감한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