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지역화폐가 오는 10월부터 발행될 것으로 예상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지난 3일 ‘제주지역화폐 발행 추진TF팀’ 회의를 열고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

 이번 회의에서 결정된 제주 지역화폐의 발행 규모는 올해 200억 원을 시작으로 해서 2021년 1500억 원, 2022년 2000억 원을 목표로 3년간 총 3700억 원이다.

 지역화폐 발행 목적은 도민과 관광객의 소비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매출 증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이다.

 제주 지역화폐는 도민과 관광객의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카드형·모바일형 전자상품권으로 발행되며, 대형마트 및 사행ㆍ유흥업소 등을 제외한 도내 가맹점으로 등록된 모든 점포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제주도는 지역화폐 이용 활성화를 위해 할인 또는 캐시백 제공 등의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수립 중이다.

 제주도는 도민뿐만 아니라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신기술과 정책을 결합하는 지속가능한 지역화폐 모델을 구현하고, 단계별로 문화, 관광 등 다양한 정책 인센티브를 연계할 방침이다.

 한편, 도는 지역화폐 발행에 따른 국비 16억을 확보한 상태이며 할인 또는 인센티브 제공에 이를 투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