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홈페이지(https://www.jeju.go.kr) 개편을 위해 콘텐츠 구축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수요조사 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 공직자이며, 기한은 오는 911일까지다. 수요조사 결과는 2021년 예산 편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와 도민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 발굴 등 도민 의견 수렴을 위한 홈페이지 의견 제안 코너도 병행해 운영된다.

제주도는 홈페이지의 공공 접근성을 향상하고 관리 운영의 효율성 확보 등을 위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부서별·업무별로 운영해 오던 84개 홈페이지를 도 대표 홈페이지로 통·폐합해 원클릭으로 정보 검색이 가능하도록 포털사이트 형태로 전환해 운영하고 있다.

개인별 관심사에 따라 도정의 새소식을 수요자 중심으로 쉽고 빠르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알림톡 서비스시행, 공공기관 시행 교양강좌, 체험행사 등 신청·예약 정보를 통합해 제공하기 위한 신청·예약 서비스 포털구축, 예산 편성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 가능한 주민참여예산 시스템구축 등 도민이 원하는 정보를 적기에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하기 위한 개편을 진행해왔다. 특히,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 정보 소외계층을 포함한 모든 사용자가 홈페이지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웹 접근성 향상에 중점을 두어 홈페이지를 관리·운영함으로써 과학기술정통부가 인증하는 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7년 연속 획득하기도 했다.

노희섭 도 미래전략국장은 제주도가 추진하는 신규 사업 등을 반영한 새로운 콘텐츠를 구축하고,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홈페이지 관리·운영을 통해 홈페이지가 온라인 소통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