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석종 해군 참모총장이 31일 제주 강정마을을 찾아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 해군기지) 유치와 건설 추진 과정에서 주민 여러분께 불편과 갈등을 초래한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부 총장은 이날 서귀포시 강정마을 커뮤니티센터여서 열린 강정마을회와 민·군 상생발전 협약식에서 "강정마을 갈등 해소와 지역 발전을 위해 힘쓰겠다"면서 사과했다.

 또 "해군은 '민관군 상생협의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해 지금까지 쌓인 갈등을 풀고 서남방파제 친수공간 조성사업 등 지역발전 사업에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강희봉 강정마을회장도 입장문을 통해 "오직 마을을 지키려고 한 주민들이 처벌을 받고 주민 간 찬·반 갈등을 겪었다"며 "해군 총장의 오늘 방문이 마을과 해군 화합과 상생의 실마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정마을회와 해군본부는 이날 '국방부 소관 강정마을 지역발전계획 사업 추진',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한 민·군 협력 프로그램 운영', '제주 해군기지 장병 자긍심 함양방안 마련'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협약을 맺었다.

 이어 "마을회가 해군 총장의 사과 자리를 만들어 해군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이 아닌지 우려스럽다"며 "모든 것을 덮고 사과한다는 것은 과거의 갈등을 미봉하고 면죄부를 받으려는 얄팍한 요식행위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강정평화네트워크는 또 "(해군이 강정마을 내에서) 군사시설보호구역을 확대하지 않겠다는 약속도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연합)

강정마을 찾아 사과하는 부석종 해군참모총장
강정마을 찾아 사과하는 부석종 해군참모총장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