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제주은행 컨소시엄 탈락...지역금융권 배제 논란 예상

 제주지역에서 발행하는 지역화폐 발행 운영대행사로 KB국민카드와 핀테크 기업 코나아이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제주도는 15일 이들 컨소시엄을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코나아이는 IC결제 플랫폼 기업이다. 충전식 IC선불카드 플랫폼 기반으로 모바일 앱, 운영 관리 전반의 사업을 총괄하게 된다.
 KB국민카드는 도민과 입도 관광객의 편리한 지역화폐 발급과 사용을 위해 오프라인 창구를 활용하고 금융그룹 전반의 가용 자원을 활용해 소상공인 지원과 서비스 추가 개발에 나서 지역화폐를 통해 새로운 금융 모델을 제시할 방침이다.
 제주 지역화폐의 발행 규모는 올해 200억원을 시작으로 해서 2021년 1500억원, 2022년 2000억원을 목표로 3년간 총 3700억원 규모다.
지역화폐 발행 목적은 도민과 관광객의 소비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매출 증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다.
 지역화폐 운영대행 용역사 선정에는 농협과 제주은행 컨소시엄, KB와 코나아이 등 총 5곳이 참여했다.
 하지만 제주도의회가 지역화폐 운영업체 선정 과정에서 지역금융권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해 만큼, 이번 우선 협상대상자 선정에 따른 논란도 예상된다.
제주도는 지역화폐 발행에 따른 국비 16억원을 확보했다. 조례가 통과되면 빠르면 11월, 늦어도 올해 내에는 지역화폐를 발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