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 제438호로 지정 보호되고 있는 제주시 우도 홍조단괴 해빈에 대한 장기간 모니터링 결과 총 부피는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다 다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우도 홍조단괴 해빈의 체계적 보존·관리를 위해 지난 2011년부터 수행해 온 장기 모니터링 용역을 최근 최종 완료했다.
도는 홍조단괴 해빈 면적이 감소하고 퇴적물 유실(침식)이 발생하고 있다는 의견에 따라 문화재청으로부터 문화재 보수정비 예산을 지원받아 장기 모니터링 사업을 추진해왔다.
용역 결과 해빈 규모는 확장 또는 축소되거나 유지되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조류·파랑·태풍 등에 의해 퇴적물이 이동하면서 해빈 내에서의 퇴적물 재배치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퇴적물 재배치 현상은 상대적으로 해빈 퇴적물이 유실되는 것으로 보일 수 있으나 장기적 변화를 관찰한 결과 해빈 총 부피는 현재까지 다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해류와 파랑 특성이 변화될 경우 퇴적물 유·출입의 평행이 교란돼 향후 홍조단괴 해빈 유실로 지형변화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다는 결과도 도출됐다.
도는 다년간 이뤄진 모니터링 용역을 통합 분석한 통합보고서를 내년에 발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