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관광 신루트 창출도모
관광테마 크루즈 운영지원

 제주특별자치도가 언택트 여행 활로를 모색해 안전관광 신루트를 창출하는 등 코로나19 이후를 대비한 해외 관광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다.
 착륙 없이 항공기나 크루즈 안에서 여행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코로나 일상 속(New Normal) 마케팅을 진행하고 현지 여행업계 대상 제주 정보 공유로 방역의 부담을 덜고 관광시장 조기 회복도 견인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업계를 위해 글로벌 잠재 소비자를 대상으로 청정·안전 제주 이미지를 적극 홍보함으로써 관광심리 조기 회복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협정을 맺은 방역 안전국가 간 소규모 여행을 허용하는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이 추진되고,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조치 해제국가 증가(9월 17일 기준, 24개국) 등 여행 재개를 위한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추세도 고려됐다.
 앞서 원희룡 지사는 “코로나 장기화에 따라 위드 코로나시대에는 안전관광이 필수요소가 될 것”이라며 “분산형·비대면·비접촉 관광과 프로그램·콘텐츠 등의 발굴을 적극 지원하고, 관련된 규제를 과감하게 풀면서 뉴노멀시대에 발맞춘 제주형 관광 새길을 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 여파로 해외여행이 제한된 상황에서 제주도, 한국관광공사 타이베이지사, 대만 여행사 이지플라이(易飛網)와 타이거에어가 공동 출시한 이 상품은 항공기가 착륙하지 않은 채 제주 상공만 선회한 후 대만으로 돌아가는 일정이다. 
 제주도는 중국(5개소), 대만(1개소), 동남아(2개소), 일본(3개소)*에 소재하는 11개 제주관광홍보사무소를 중심으로 현지 밀착형 마케팅도 병행하고 있다.
 김재웅 관광국장은“향후 해외관광시장 재개를 대비해 제주도가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현지 상황에 맞춘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으며,  해외관광시장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