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충엽-노형119센터

해마다 자가용을 비롯한 각종 차량의 수가 늘고 있다. 하지만 차들이 다닐 수 있는 도로 확충은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재래시장, 다세대 주택 밀집지역 등 길목 사이사이에 불법 주·정차가 더해져 소방차량이 이동할 수 없는 상황이 빈번히 연출된다.
 소방 활동상 제한된 도로 여건에서 소임을 완벽히 수행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사고 현장에 얼마나 빨리 도착하느냐가 큰 관건이다.
화재의 경우 5분 이내 사고현장에 도착하는 것은 초기대응으로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으며, 5분이 경과되면 화재의 확산 속도가 급격히 증가해 재산피해가 늘어나고, 인명피해 발생 확률도 높아진다.
구급출동시 심정지 환자 또는 호흡곤란 환자도 4-6분 이내 응급처치를 받지 못할 경우 뇌손상이 시작돼 소생률이 크게 떨어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소방활동에 있어 신속한 출동을 위해서는 소방출동로 확보에 시민들의 관심과 자발적인 참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현재 소방차 길 터주기 운동은 범국민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국민들의 의식도 과거에 비해 향상된 상황이나, 비협조적인 운전자가 많아 소방관들은 출동 단계부터 커다란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출동중인 긴급차량이 주변으로 접근 시 소방출동로 확보에 대한 실천 노력이 내 가족과 이웃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