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05년의 APEC(아시아.태평양 경제 협력체) 정상회의 개최도시 선정이 “정당한 평가 기준에 의한 것이 아니라 정치적 입김이 작용한 것’이라는 의문이 또 다시 제기되고 있다.

제주참여연대에 의해서다. 참여환경연대는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김해 국제공항의 심각한 균열과 지하침반.숙박시설 부족.교통여건 등 인프라에 결정적 결함이 노출되고 있다”고 전제한후 “사정이 이런데도 회의시설.숙박시설.교총편.안전 등 상대적으로 제반 조건이 잘갖추어진 제주를 배제하고 부산으로 낙착한 것은 이해할수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해공항의 중대한 결함.숙박시설 부족과 공항 시설 공사비 부족등은 지난 9일 부산시 스스로가 회의준비 추진 종합보고서에서 밝혔던 문제였다.

부산시는 이 보고서에서 1조원 가까운 9077억원의 국비지원이 없으면 정상회의 개최에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APEC 선정 기준에 미흡했음을 자인한 셈이다.

이는 개최도시 부산 선정에 ‘정치적 고려나 정부 개입’의 개연성을 시사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특히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은 지난 4월 30일 제주에서 “개최도시 선정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겠다”고 약속했으면서도 50여일이 지난 지금까지 침묵하고 있다. 채최도시 선정과 관련한 도민적 의혹만 부풀리게 하고 있다.

우리는 이에따라 본란을 통해 APEC 정상회의 개최도시 선정에 “정치적 고려가 있었다”는 의문을 계속 제기해왔고 선정과정을 투명하게 밝혀 불신을 덜어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정부가 떳떳하다면 밝히지 못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이라도 선정과정을 진솔하게 공개해야 한다.
그것이 국민적 불신을 잠재우는 일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