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러 언급하며 "자랑할 일 아냐"…"바이든은 독재자 애지중지 않을 것"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은 27일 북한과 중국, 러시아 지도자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을 원한다면 이는 4년간 이들이 원하는 것을 모두 줬기 때문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을 비난했다.

MSNBC방송 등에 따르면 오바마 전 대통령은 이날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한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 지원 유세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대선 유세 때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자신의 대선 승리를 원한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우리는 당신이 그들에게 지난 4년간 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줬기 때문임을 안다"고 비판했다.

"물론 그들은 당신이 이기길 원한다. 이건 좋은 일이 아니다"라며 "당신은 우리의 가장 큰 적 중 일부가 당신이 대통령직에 있을 때 더 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사실에 대해 자랑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것이 당신에 대해 뭘 얘기하는지 생각해 보라""당신은 왜 이것을 자랑하느냐. 이는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처럼 "독재자들을 애지중지하지 않을 것"이라며 "바이든은 전 세계에서 박살 난 우리의 입지를 회복할 것이다. 바이든은 우리의 진정한 힘은 전 세계가 따르고 싶어하는 모범을 설정하는 데서 나온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펜실베이니아주 유세에서 바이든 후보를 '졸린 조'(sleepy Joe)라고 지칭하고 능력이 없다고 비판한 뒤 시 주석과 푸틴 대통령, 김 위원장과 40명이 넘는 다른 지도자들이 '졸린 조'와 상대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