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동준-한국산업인력공단 제주지사장/공학박사

‘HRDK’ 다소 생소하고 낯선 단어이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이 20년만에 바꾼 영문 CI이다. 일자리 중심기관으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고 다가올 AI시대에 전국민이 직업능력개발에 집중하고자 하는 바람을 반영한 것이다.
HRDK(한국산업인력공단)는 흔히 국가기술(전문) 자격시험을 관리하는 기관으로 인식되고 있다.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규정된 기술, 기능, 서비스 분야, 총 547개 직종 중 496개 종목의 문제출제ㆍ시행ㆍ채점ㆍ자격증 발급 등 전반적 사항을 관리하고 있다. 또한, 세무사, 변리사, 공인중개사, 감정평가사 등 개별법령에 따라 17개 부처에서 39개의 전문서비스 분야(의료, 법률 등)관련 전문자격을 위탁받아 시행하고 있다. 1975년~2019년까지 우리나라의 자격취득자는 30,388,535명이다. 국민의 60%가 국가기술자격증을 갖고 있기에 HRDK에 대한 인식은 자격시험 관리기관으로의 이미지가 강하다.
그러나 HRDK에서는 국가기술(전문)자격 운영으로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직무능력평가를 통해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일 뿐 만아니라, 개인과 기업이 더불어 성장할 수 있는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투자를 더 큰 영역에서 확대해 나가고 있다.
HRDK(한국산업인력공단)는 다양한 근로자 직업능력개발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사업주(CEO)의 근로자 직무능력향상 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 대기업과 사업주단체가 컨소시엄 협약을 맺고 실시하는 근로자 맞춤형 직업훈련인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지역ㆍ산업계 주도의 인력 및 훈련수급 수요조사를 기반으로 지역ㆍ산업 맞춤형 인력 양성을 지원한다. 중소기업이 학습활동을 통해 업무관련 지식, 노하우 등을 체계적으로 공유ㆍ확산할 수 있도록 하고, 중소기업 사업장 내에서 체계적인 현장훈련 및 노하우 전수를 실시하는 기업맞춤형 현장훈련도 지원한다.
아울러 기업이 근로자를 채용하여 현장훈련과 이론교육을 함께하는 일학습병행, 산업맞춤형 교육훈련을 통해 실무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는 청년취업아카데미 사업 등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한 국내유일의「일자리 전문 채널」인 한국직업방송도 운영하며 직업·일·고용·능력개발 관련 프로그램을 제작 및 송출하고 있다.
HRDK는 기업과 근로자의 인적자원개발을 지원하여 국민의 평생고용 역량을 키우고, ‘일을 통해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데 더욱 정진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