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월 넘게 표류중인 시설공단 ‘마침표’

원희룡 도지사가 18일 3차 본회의에서 오영희 의원의 도정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원희룡 지사가 도의회에 시설관리공단 설치 조례의 본회의 상정을 공식으로 요청했다. 

원지사는 제389회 3차 본회의에서 시설공단의 설립 의지를 묻는 오영희(국민의 힘, 비례)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밝혔다. 

오 의원은 “도정은 도내 최대 공기업인 시설공단을 설립하는데 있어 공공서비스의 질, 장기적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의회에 제시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의회도 마찬가지”라며 “압도적 다수로 구성된 더불어민주당 의총에서 '의장이 상정여부를 결정하면 각자 의원이 자유롭게 결정해 투표할 것'이라는 의견을 모았지만, 의장께서는 결국 이번에도 상정을 보류했다"고 지적하며, 원 지사에게 ”의안 통과를 위해 한 말씀 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원희룡 지사는 “시설공단은 2018년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검토와 행안부 협의를 거쳐, 주차시설·공영버스·환경시설·하수도 등 4가지 분야의 시설공단 설립의 타당성을 확인했고 그 외에 지방공기업평가원의 결과를 가지고 조례를 제정해 도의회에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또 “업무 종사자 공단 이전, 노사관계 관리 비용증가 등 의회의 염려도 도정이 알고 공감하는 부분이지만, 시행과정에서 보완방안을 마련해나갈 수 있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