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산본부, 20일 학술세미나...국보 승격 위한 논리·여론 확산

 

18세기 조선시대 지방관의 제주 고을 순력을 그려 당시 행정 및 군사시설, 주민생활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기록화보첩인 탐라순력도의 문화재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학술세미나가 열린다.

탐라순력도(耽羅巡歷圖)1702(숙종 28) 제주목사 겸 병마수군절제사로 부임한 이형상(李衡祥)이 제주 각 고을을 순력(巡歷)한 내용과 여러 행사 장면 등을 담은 기록 화첩이다.

제주목 소속 화공 김남길(金南吉)41폭의 채색그림으로 그렸으며 유배인 오시복이 설명을 썼다.

순력은 봄과 가을에 지방관이 관할지역을 순회하면서 방어실태의 점검과 군민풍속을 친히 살피는 업무다.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김대근)와 국립제주박물관(관장 김유식)이 공동 개최하는 이번 학술세미나는 20일 오전 9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국립제주박물관 강당에서 개최된다.

1부에서는 탐라순력도의 지도학적·역사적 가치를, 2부에서는 회화사적·건축학적·문화재적 가치를 주제로 발제와 토론이 이뤄진다. 3부에서는 발표자·토론자 및 관련 분야 전문가가 참여한 종합토론을 통해 탐라순력도가 지닌 의미와 가치 등을 심층 논의한다.

도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행사는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AAFVPlvOy5rc30msx8DLdQ) 및 페이스북(https://m.facebook.com/wnhjeju)을 통해 생중계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