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한의원서 시범사업 시행 본인부담금 5∼7만원으로

한의원 [연합]

 

앞으로는 안면신경 마비나 월경통, 뇌 혈관질환 후유증 환자는 한의원에서 첩 약을 처방받을 때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다.

건강보험 적용시 비용은 기존 의 5분의 1 수준으로 낮아진다. 20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이들 세 가지 질환 환자들은 이날부터 '첩약 건 강보험 적용 시범사업' 참여 한의원 9천 여 곳에서 치료용 첩약을 시범 수가로 받을 수 있다.

첩약은 여러 한약재를 섞어 탕약으로 만든 형태로, 이번 시범사업에서는 액 상 형태에만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연 조엑스(농축액)나 환 등 다른 제형은 제 외됐다. 환자들은 시범 수가의 절반만 부담하 면 되기 때문에 본인 부담금은 약 5∼7 만원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예를 들어 이전에는 관행 수가에 따라 10일 기준으로 약 16만∼38만원하던 첩약을 약 5만∼7만원으로 복용할 수 있게 된다.

연간 1회 최대 10일까지만 건강보험 이 적용된다. 5일씩 복용하면 연간 2회 적용받을 수 있다. 한 차례 복용 기간(10일분)이 끝난 이 후 같은 질환으로 다시 첩약을 처방받는 경우에도 비급여 금액이 아닌 시범 수가 금액만 부담하면 된다.

시범 사업에 참여하는 한의원에서만 건강보험 적용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시범사업 참여 한의원에서는 한의사 1인당 하루에 최대 4건, 한 달에 30건, 연간 300건 이내로 첩약 시범 수가를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