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성화와 기업대응 방안 모색할 수 있는 기회

 

제주상공회의소(회장 김대형)코로나19 위기대응, 2차 지역기업 역량강화 세미나20일 오후 상공회의소 5층 국제회의장에서 기업체 대표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향후 경제전망을 진단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기업대응 방안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하였다.

이날 세미나에는 정규철 KDI(한국개발연구원) 경제전망실장을 초청해 코로나19 이후, 한국경제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정규철 실장은전 세계적인 코로나19 보건위기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공급(노동공급 감소, 사업장 폐쇄, 글로벌 가치사슬 위기) 과 수요 (소비와 투자위축, 수출감소, 소득 감소) 모두에 부정적 충격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경기침체에 따른 신용경색이 발생하는 악순환이 발생하고 있다.” 언급했다.

이어 정 실장은최근 우리경제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민간소비와 수출 성장세가 빠르게 위축된 후, 3/4분기에는 부분적으로 반등하고 있으며 민간소비는 내구재의 높은 증가세에도 불구하고 서비스소비가 제한되며 큰 폭의 감소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내수부진이 고용시장에도 반영되면서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취업자 수가 큰 폭으로 감소하였고 고용창출 파급이 큰 교역산업에서도 고용부진이 나타나는 등 중장기적 일자리 창출여력 감소가 우려된다고 전했다.

이밖에 민간부문 성장세 둔화에 따른 경제역동성 저하 취약계층 위기 가속 민간부채 급증 등을 우리나라 경제취약점으로 꼽았다.

정 실장은세계경제가 3/4분기를 기점으로 점진적으로 회복세를 보이고는 있으나 미국, 유럽 등에서 코로나192차 대유행이 발생하면서 부분적인 봉쇄조치가 내려지는 등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말하며주요국제기구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세계경제가 글로벌 금융위기보다 더 심각한 경기침체에 빠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전했다.

정 실장은 우리나라 경제전망 시나리오를 통해“2020년엔 글로벌 금융위기(0.8%)보다 낮은 1% 내외의 역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21년에는 3%내외로 경제성장률이 반등할 것으로 예측되지만, 코로나19 2차 대유행 바이러스의 변이, 백신치료제의 개발과 보급시기 미국과 중국간 갈등 등의 위험요인으로 인해 내년에도 정상 성장경로를 하회할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다.

정규철 실장은 앞으로의 정책방향에 대해중장기적으로 인구구조 고령화와 잠재성장률 하락세를 고려하여 국가채무속도를 통제하는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경기부진과 낮은 물가상승률을 감안하여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하며 코로나19 위기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광범위한 유동성 지원이 향후 대규모 대출부실화로 이어지지 않도록 건전성을 관리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국판 뉴딜 시행으로 디지털 가속화에 따른 대비와 적응이 요구되며, 환경문제를 임하는 과정에서 생산비용은 상승하게 되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임은 인식해야 한다. 또한 코로나19 위기의 단기 충격을 극복하고 중장기적 산업구조 변화를 뒷받침하기 위해 사회안전망을 재정비해야한다고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정 실장은 디지털경제, 저탄소경제로의 전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 기반시설 구축과 함께 관련제도 개선에 대한 노력도 병행해 나가야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