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항만 중장기 비전·개발계획 도, 제4차 항만기본계획 수립

제주도가 도내 7개 항만에 대한 중 장기 비전과 개발계획을 담은 제4차 (2021~2030) 전국 항만기본계획을 수 립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17일 문재인 대통 령 주재로 ‘제57차 국무회의’를 개최해 ‘2030 항만정책 방향 및 추진전략’을 수 립·보고했다.

제4차 전국 항만기본계획에 제주항, 서귀포항 등 무역항 2개소와 애월항, 한 림항, 화순항, 성산포항, 추자항 등 연안 항 5개소의 개발계획이 포함됐다.

제주항은 기 고시된 화물부두 확충을 위한 제주외항 2단계 개발계획을 비롯 해 제주항을 이용하는 소형선박의 안정 적 접안여건 개선을 위한 전용부두를 확 충하고, 인근 지역주민 및 관광객 편의 를 위한 보행교량을 신설할 계획이다.

서귀포항은 선박대형화 추세에 대응 해 1만 톤급 대형선박 2척이 동시에 접 안할 수 있는 화물부두와 선회장 등 협 소한 수역시설 확장을 위해 평면계획이 변경된다.

한림항은 2단계 개발사업(잡화부두 5,000톤급 1선석, 방파제 200m 등)을 유지하는 동시에 제주지역 내 항만개발 및 적정수심 확보를 위해 발생하는 준설 토사의 안정적 처리를 위한 매립장을 확 보해 나갈 방침이다.

이번 기본계획 수립으로 제주 지역 항 만건설에 필요한 사업비는 약 7천82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