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선언문 채택…"광범위한 접종 따른 면역이 전 세계적 공공재"

 

G20 화상 정상회의 참석한 문 대통령
G20 화상 정상회의 참석한 문 대통령 [연합]

 

주요 20개국(G20) 정상들이 신종 코 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와 백신을 공평하게 보급하기 위해 역량 을 집중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등 G20 정상들은 21∼22일 이틀간 화상 회의 형태로 열린 정상회의에서 이런 내 용을 골자로 한 정상선언문을 채택했다.

청와대가 23일 새벽 배포한 선언문에 따르면 G20 정상들은 코로나19의 대유 행을 전무후무한 충격이라고 규정하고, 취약한 계층의 지원 및 경제 회복 등이 시급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G20 정상들은 "(코로나19) 진단 기기, 치료제 및 백신이 모든 사람에게 적정 가 격에 공평하게 보급되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광범위한 접종에 따른 면역이 전 세계적인 공공재"라고 강조했다.

또한 정상들은 "사회 전반에 코로나 19의 영향이 나타나는 모든 개발도상국 과 최빈국을 지원할 것"이라며 "각국 국 민의 생명과 일자리, 소득을 보호하고 세계 경제 회복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 혔다.

그러면서 "금융 시스템의 회복력을 높 이는 데 필요한 가용한 정책 수단을 계 속해서 활용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를 위해 G20은 저소득국의 채무 상 환을 유예해주는 채무 원리금 상환 유예 이니셔티브(DSSI)를 내년 6월까지 이 어간다는 기존의 약속을 재확인했다.

정상들은 또한 다자무역 체제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점과 함께 코로나19 대유행 속에서 자유롭고, 공정하고, 포 용적이고, 예측가능한 무역·투자 환경 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G20은 공중보건을 보호 하기 위한 노력을 저해하지 않는 방식으 로 인력의 이동을 원활히 할 수 있는 구 체적 조치도 계속 모색해 나간다는 데 의견을 함께했다. '필수 인력의 국경 이동 원활화'는 지 난 3월 G20 화상 특별정상회의 당시 문 대통령이 제안한 것으로, 이후 각국의 폭넓은 지지를 받았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정상들은 환경 훼손을 예방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것이 현재 가장 시급 한 과제라는 점에 의견을 모으는 동시 에 지구를 보호하고 보다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미래를 만들겠 다고 했다.

아울러 각국의 상황에 따라 가장 넓 은 범위의 연료와 기술 선택을 활용하 는 것을 비롯해 에너지 안보와 경제적 효율성, 환경, 안전성을 실현하는 에너 지 전환이 중요하다는 내용도 선언문에 포함됐다.[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