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양된 닻돌.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제공]
인양된 닻돌.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제공]

수중 유적인 제주시 한겸연 신창리 해역에서 길이가 3가 넘는 중국 중세 무역선의 대형 닻돌(닻을 매다는 돌) 한 점이 발견됐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와 국립제주박물관은 지난 5월 말부터 7월까지 실시한 제주 신창리 해역 수중발굴조사에서 이같은 성과를 올렸다고 24일 밝혔다.

신창리 해역은 1983년 금제 장신구가 발견되면서 처음 존재가 알려졌다. 지난해 첫 정식 발굴조사에서 중국 남송대 저장성(浙江省) 룽취안(龍泉) 요에서 생산된 다량의 도자기와 상인이 직접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인장 2점을 확인한 바 있다.

이번에 발굴된 닻돌은 두 조각으로 쪼개져 발견됐다. 전체적으로 긴 마름모꼴로 중앙부가 두툼하고 양 끝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형태이다. 모든 면을 편평하게 다듬었다. 이는 자연석의 일부만을 다듬어 사용한 국내 전통 닻돌과는 차이를 보인다. 닻돌 중앙부에는 닻의 자루와 맞닿는 부분에 22의 얕은 홈이 가공되어 있으며, 고정못을 설치하기 위한 폭 7가량의 홈도 확인된다.

연구소는 "이런 형태의 닻돌은 중국 송·원대에 유행하던 것으로 나무로 된 닻가지(닻에 달린 갈고리)와 결합해 배를 정박시키는 데 사용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발굴조사에서는 중국 동전과 도자기도 확인됐다. 이번에 발견된 동전은 경덕원보(景德元寶), 희령원보(熙寧元寶), 선화통보(宣和通寶)로 모두 북송시대(9601127)에 주조된 것이다.

연구소는 제주도 육상과 수중에서 같은 종류의 유물이 확인된 것을 볼 때 과거 바닷길을 통한 동아시아 국제교류에서 제주도의 위치를 가늠해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