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글로벌 항노화 융복합 산업 발전포럼서 제시

제주형 항노화 산업은 고급연구인력과 막대한 투자자본 등이 필요한 질병의 치료가 아니라 제주 관광, 4면이 바다인 이점, 청정자원 등을 최대한 살려 예방과 관리, 면역력을 올리는 데 초점을 두고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2020 글로벌 항노화 융복합 산업 발전포럼이 지난 26일 제주시 중앙로 하나은행 제주금융센터지점 3층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포럼을 통해 제주에 맞는 항노화산업 처방전이 나왔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기조연설에 나선 동의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수이며 항노화연구소 소장인 최영현 교수는 항노화 산업은 고령층을 위한 고령친화산업의 일부분이 아니라 전체인구층을 포함하는 포괄적 영역으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최 교수는 항노화 산업의 육성방안에 대해 질병의 치료가 아니라 예방과 관리에 초점을 두고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수요확대를 위해 노화기전 및 항노화 효능 입증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제주가 질병치료연구 등인 레드 바이오산업에 치중하기보다 제주의 자원과 특성을 활용한 질병 예방과 관리 즉 건강진단, 면역력을 높이는 힐링, 웰리스, 건강식품, 바이오원재료 연구 등에 지원이 집중되어야 한다는 목소리다.

또 다른 기조 발제자인 제주테크노파크 류성필 정책기획단장은 제주형 항노화산업의 비전 및 추진 전략으로 천연자원과 관광산업이 어우러진 청정힐링 항노화의 메카 제주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테크노파크 종다양성연구소 정용환 소장은 제주형 항노화 R&D의 도전과제로 기업체 중심 허브조성, 실용화 연구 강화, 우수 바이오 과학 인력 양성, 공동협력강화 등을 제시하며 지방 정부 차원에서의 바이오산업 중심 정책 강화를 제기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