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은 1-3 패배 조2위 유지

윤빛가람의 골에 기뻐하는 울산 선수들. [연합]

 울산 현대가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에 참가한 K리그1팀 중 가장 먼저 조별리그를 통과했다.

울산은 30일 카타르 도하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ACL 조별리그 F5차전에서 윤빛가람의 멀티 골을 앞세워 FC 도쿄(일본)2-1로 역전승했다.

4차전까지 승점 10을 획득해 F조 선두를 달리던 울산은 5경기 무패(41)를 이어가며 승점 13을 쌓아 다음 달 3일 상하이 선화(중국)와의 최종 6차전 결과와 관계없이 조 1위로 16강 진출을 확정했다.

이날 울산에 진 도쿄(승점 7), 한 경기를 덜 치른 상하이(승점 6), 퍼스 글로리(호주·승점 0)가 남은 경기에서 모두 이겨도 울산을 앞지를 수 없다.

올해 K리그1과 대한축구협회(FA)컵에서 모두 전북 현대에 밀려 준우승했던 울산은 이번 ACL에 나선 한국 팀(전북·울산·FC 서울·수원 삼성) 중 가장 먼저 조별리그를 통과하며 자존심 회복의 신호탄을 쐈다.

퍼스와의 지난 두 경기에서 교체 투입돼 맹활약했던 주니오와 김인성을 각각 최전방과 측면에 선발로 내세우고, 이청용을 김인성의 반대편에 배치해 기선 제압의 의지를 다졌던 울산은 경기 시작 1분 만에 실점하며 초반엔 흔들렸다.

자기 진영 오른쪽 측면에서 박주호가 상대 압박 사이로 공을 빼내려다 빼앗겨 도쿄의 패스 플레이로 연결됐고, 페널티 아크 오른쪽 나가이 겐스케의 오른발 슛이 골대를 스치고 안으로 들어가고 말았다.

이후에도 도쿄의 빠른 패스에 수비가 대처하지 못하며 여러 번 위기를 맞았던 울산은 전반 37분 이상헌 대신 베테랑 고명진을 투입해 중원의 변화를 주며 분위기를 다잡았다.

전반 44분 윤빛가람이 페널티 아크 정면에서 날카로운 오른발 프리킥으로 골문을 열어 균형을 맞췄다.

국가대표팀 평가전을 위해 오스트리아에 다녀온 뒤 격리 기간을 보낸 풀백 김태환이 후반 25분 박주호 대신 투입돼 카타르 입성 이후 처음으로 경기에 출전했고, 이청용 대신 나선 비욘존슨은 주니오와 투톱으로 호흡을 맞췄다.

도하의 자심 빈 아마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E조 경기에서는 서울이 베이징 궈안(중국)1-3으로 졌다.

서울은 승점 6을 기록, 2위는 지켰으나 한 경기를 덜 치른 멜버른 빅토리(호주), 치앙라이 유나이티드(태국·이상 승점 3)와 격차를 벌리지 못해 다음 달 3일 멜버른과의 최종전에서 부담감을 안게 됐다.

전반 23분 호나탄 비에라의 프리킥에 일격을 당한 서울은 전반 43분 헤나투 아우구스투에게 한 골을 더 내줬다.

후반 44분 윤주태의 만회 득점포가 터졌으나 후반 추가시간 장위닝에게 쐐기 골을 얻어맞고 완패했다.

4차전 이후 이미 조별리그 통과를 확정했던 베이징은 5연승으로 조 1(승점 15)를 굳혔다.

[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