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예결위서 강철남 의원 전기차 관련 불만 급증 제기

제주지역을 카본프리 아일랜드로 조성하기 위해 집중되고 있는 전기차 보급이 크게 늘어나면서 도민들의 민원 역시 급증하고 있어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강철남 도의원
강철남 도의원

제주도의회 예산결산위원회(위원장 문종태)가 속개된 3일 강철남 의원(더불어민주당, 연동을)은 전기차 민원과 관련 충전방해행위가 상당히 많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지역에서의 민원이라며 이 대부분은 렌터카에 의해서 일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이어 전기차의 충전방해행위 관련 민원이 2년동안 1,457건 들어왔고, 이중 과태료 부과가 4건이고 780건은 경고조치이다면서 전기차 충전행위를 방해하는 민원에 대한 제주도의 대책이 뭐냐고 따져 물었다.

강 의원은 특히 예를 들어서 도의회에도 전기차 충전기가 있는데 특정한 렌터카 업체가 계속 릴레이 충전을 하고 있는 등 자기네만 사용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전기차를 사용하는데 이 부분이 제대로 뿌리 내리지 않으면 렌터카나 관광객에 대한 불만이 심각하게 고조될 것이라며 대안마련을 주문했다.

김황국 도의원
김황국 도의원

김황국 의원(국민의 힘, 용담1·용담2)전기차 구매를 희망하는 도민들이 많은데도 예산이 확보되지 않고 있으며, 내년에는 전기차 보조금이 확 줄어들었는데 희망자의 60% 정도밖에 구매할 수 없는 이유가 뭐냐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특히 렌터카나 도민, 법인 등의 전기차 보급 배정기준이 따로 있느냐면서 이왕이면 도민들이 우선이 되어야 하지 렌터카가 우선이 되어서는 안된다며 도민에 대한 전기차 보급 확대 방안 마련을 제기했다.

이에대해 윤형석 미래산업국장은 전기차 충전기의 충전방해행위에 대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고, 환경부에서 내년도 제주지역에 대한 전기차 보조금 배정액을 삭감하고 다른 지자체에 배정하면서 내년도 배정물량이 2480대에 그치고 있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