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도의회 본회의서 재석의원 38명 중 23명 반대 찬성은 11명 뿐
서귀포시 청정환경국 폐지가 결정적 요인...제주도 대응에 관심 집중

제주도의회는 15일 본회의에서 제주도지사가 제출한 ‘제주특별자치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재석의원 38명 중 찬성 11명 반대 23명, 기권 4명으로 부결 처리했다.
제주도의회는 15일 본회의에서 제주도지사가 제출한 ‘제주특별자치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재석의원 38명 중 찬성 11명 반대 23명, 기권 4명으로 부결 처리했다.

제주도가 ‘대국·대과’를 기조로 서귀포시 청정환경국을 건설국과 통폐합하고 공무원 정원을 20명 줄이는 조직개편안이 제주도의회 본회의에서 부결돼 파문이 예상된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15일 오후 제389회 제2차 정례회 제6차 본회의를 열고 제주도지사가 제출한 ‘제주특별자치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재석의원 38명 중 찬성 11명 반대 23명, 기권 4명으로 부결 처리했다.
이에앞서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지난 1일 제5차 상임의 회의를 열고, 제주도가 제출한 조직개편안에 대해 3급 직제인 서울본부장을 4급으로 낮추고, 행정시 재건축 관련 담당을 개방형으로 채용하는 것을 골자로 한 부대의견을 달고 수정 가결했었다.
표결에 앞서 임정은 의원(더불어민주당, 대천·중문·예래동)은 반대토론에 나서 “제주도가 제출한 조직개편안은 당초 조직개편 취지에 어긋날 뿐 아니라 정책 이해관계자들과의 의사소통도 미흡했다”면서 “서귀포시 청정환경국과 안전도시건설국이 통폐합되면서 축소되고 있는데 이는 청정제주를 지향해온 도정 정책방향과 맞는지 되묻고 싶다”면서 부결 처리를 촉구했다.
이어 찬성토론에 나선 홍명환 의원(더불어민주당, 이도2동갑)은 “제가 2년동안 도에다가 행정조직이 너무 방만하다고 지적했고, 도정에서 이를 받아들여 11년만에 조직감축을 추진하게 됐다”면서 “조직을 줄이는데 아프지 않는 부서가 어디에 있느냐”며 조직개편의 필요성을 역설했지만 동료 의원들을 설득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날 도의회에서 조직개편안이 부결시킴에 따라 원희룡 도정이 앞으로 조직개편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다시 상정할 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