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국회에서 전직 대통령 구속 관련 대국민사과와 함께 인적쇄신을 약속하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15일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법처리된 것과 관련해 사과했다.

국민의힘 계열 정당 대표가 두 전직 대통령의 문제에 대해 공식 사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한민국의 전직 대통령 두 명이 동시에 구속 상태에 있다""이 문제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간절한 사죄의 말씀을 드리려고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의 잘못은 곧 집권당의 잘못"이라며 "저희 당은 당시 집권 여당으로서 국가를 잘 이끌어가라는 책무를 다하지 못했으며, 통치 권력의 문제를 미리 발견하고 제어하지 못한 무거운 잘못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자리에 연연하며 야합했고, 역사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지혜가 없었으며, 무엇보다 위기 앞에 하나 되지 못하고 분열했다"고 회술했다.

김 위원장은 박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당의 모습에 대해서도 "국민을 하늘처럼 두려워하며 공구수성의 자세로 자숙해야 마땅했으나, 반성과 성찰의 마음가짐 또한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러한 구태의연함에 국민 여러분께서 느끼셨을 커다란 실망감에 대해서도 고개 숙여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