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중립적 후보 추천해달라"  

야 "공수처 사유화냐" 보이콧

 

지난달 25일 열린 공수처장후보자추천위원회 전체회의.[연합]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후보 추천위원회가 이번주 회의를 재개하고 후보 선정 절차를 신속히 마무리 짓기로 했다.

추천위 핵심 관계자는 16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18일 오후 2시에 5차 회의가 소집됐다""개정 공수처법이 어제 국무회의를 통과하며 공포·시행된 만큼 후보 선정 절차를 늦출 이유가 없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추천위원장인 조재연 법원행정처장이 공수처법 개정 상황을 고려, 박병석 국회의장의 별도 요청 없이 자체적으로 회의 소집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서는 기존 후보군 가운데 5표를 받았던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과 전현정 변호사가 최종 추천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당연직 추천위원인 이찬희 대한변협 회장은 통화에서 "정치적으로 치우치지 않고, 결격사유가 없는 인사로 추천위 논의가 상당히 진행돼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가급적 연내에 청문회를 마치겠다는 방침이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최고위에서 "공수처는 검찰개혁에 대한 민주적 견제와 균형장치로 작동할 것"이라며 "추천위가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중립적이고 공정한 후보를 추천해달라"고 당부했다.

국민의힘은 여당의 속도전에 반발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정권이 검찰 무력화와 함께 공수처의 사유화를 기획한다""자신들이 점지해 놓은 사람을 처장으로 앉혀 자신들을 향한 불법 부정 비리 수사를 중단시키려 한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