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평가전에 출전한 석현준(오른쪽)

 

 

병역기피로 형사 고발된 축구 국가대표 출신 석현준(29·트루아)은 대표적인 '저니맨'이다.

19083의 건장한 체격과 힘에 스피드까지 갖춘 석현준은 유소년 때부터 유망주 공격수로 이름 날렸다.

신갈고 3학년에 재학 중이던 2009년 불과 18살의 나이에 네덜란드로 건너가 명문 아약스 21세 이하(U-21) 팀에서 일종의 '입단 테스트'를 받은 그는 가능성을 인정받아 그해 10월 이 클럽과 프로 계약까지 체결한다.

유럽 도전 초기 그를 향한 기대감은 매우 높았다. 그가 어떻게 병역 문제를 해결할지에 관심이 쏠린 것은 당연했다.

한국 스포츠 선수가 가장 깔끔하게 병역 문제를 해결하는 길은 올림픽에서 동메달,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 이상의 성적을 내는 것이다.

2016년 리우 올림픽 때 석현준에게 그 기회가 주어졌다. 당시 25세이던 석현준은 신태용 감독의 부름을 받아 와일드카드로 올림픽대표팀에 합류했다.

그러나 신태용호는 8강에서 온두라스에 져 메달 획득에 실패했다.

석현준은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때도 와일드카드 후보로 황의조(보르도)와 함께 거론됐다.

그러나 김학범 감독은 황의조를 선택했다. 황의조가 대회 최다 9골로 김학범호의 금메달 획득에 앞장서면서, 이 선택은 '신의 한 수'가 됐다.

축구계에서 석현준의 병역 문제에 대한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한 것은 이때부터다.

병역 혜택을 받지 못한 축구선수의 차선책은 국군체육부대 상무에 입단해 K리그에서 뛰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표팀에 소집된 그해 10월 석현준은 "병역을 연기할 방법을 찾고 있다. 아직 진행 중인 과정이어서 말씀드릴 기회가 있으면 공개하겠다. 절대 병역을 회피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지만, 의혹의 시선은 여전했다. [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