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당 경선이냐, 원샷경선이냐  

국민의힘 "입당해서 경선하라"

지난 20일 오전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선언하는 안철수.[연합]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0일 서울시장 출사표를 던지면서 '야권 단일 후보'를 기치로 내세웠다.

이른바 '반문(반문재인) 연대'를 명분으로 야권주자들의 '빅텐트'를 세우자는 논리다.

서울시장 선거를 계기로 야권 연대의 틀을 만들고, 2022년 대선정국까지 이어가자는 뜻으로도 읽힌다.

안 대표는 출마선언문에서 "안철수가 아니라 전체 야당이 이기는 선거", "서울의 시민후보, 야권 단일후보" 등을 거론하며 야권 후보 단일화의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보수 야권 플랫폼 '더 좋은 세상으로'(마포포럼)를 주도하는 김무성 전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정권 쟁취를 위해서는 반문연대 후보단일화가 제일 중요한데, 1단계 결실을 보았다""대권을 추구했던 안 대표가 큰 결단을 내린 것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라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페이스북에 "전체 야당이 이기는 선거, 시민과 국민이 이기는 선거를 하겠다는 이야기에 강하게 공감한다. 야권은 뭉쳐야만 한다"라고 밝혔다.

하태경 의원은 "안 대표의 출마결단을 야권 혁신 연대의 돌파구로 만들어야 한다""김종인 위원장도 안 대표의 야권혁신 플랫폼 제안에 긍적적 검토를 할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다른 의원들도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를 야권통합의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윤영석), "반문연대, 야권연대로 정권교체를 이루도록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할 때"(황보승희), "문재인 정권에 대항한 빅텐트가 절실히 필요"(박수영)라며 '반문연대' 제안에 호응했다.

김근식 송파병 당협위원장은 "국민의힘 후보가 안 대표와 막판 단일화하는 '순차 경선' 방식은 야권단일화가 아닌 본인단일화"라며 '국민의힘과 통합경선(원샷경선)'을 제안했다.

오신환 전 의원도 "안철수, 금태섭, 국민의힘 모든 후보가 뛰어드는 범야권 원샷 경선"을 강조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온라인 비대위 회의에서도 "안 대표도 후보 중 한 명"이라고 언급, '당에 들어와서 경쟁하라'는 입장을 되풀이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