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등봉아트파크주식회사·제주중부공원개발주식회사와 협약 체결

 

제주시는 도시공원(오등봉・중부) 민간특례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해 민간공원추진자인 오등봉아트파크주식회사, 제주중부공원개발주식회사와 지난 18일 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도시공원민간특례사업은 민간사업자가 공원면적의 70% 이상을 조성해 행정에 기부채납하고 남은 부지에 공동주택 등 비공원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특례사업으로, 오등봉공원 8162억원, 중부공원 3622억원 등 총 1조2000억이 투입된다.

이번 협약은 1999년 헌법불합치 판결로 2021년 8월 11일부터 시행되는 도시공원 일몰제에 대응하기 위해 2020년 1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이후 도시공원・도시계획위원회 자문 및 심의,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각종 행정절차를 이행한 결과다.

시는 협약체결 이후 2021년 1월부터 실시계획인가를 위한 행정절차를 본격적으로 이행할 예정이며, 환경·재해·교통영향평가 심의 등을 통해 일몰 이전인 2021년 8월 전까지 실시계획인가 및 고시를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토지보상 및 공사 착수를 조기에 시행해 2025년 말까지 민간사업자의 공원시설에 대한 기부채납을 통해 사업을 완료해 나갈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오등봉공원의 음악당과 중부공원의 가족어울림센터(복합문화센터) 등의 주민편의시설이 확충되면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의 여가·휴식공간, 도심 속 문화·예술 공간, 가족 친화 공간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주)호반건설 컨소시엄이 민간특례 사업으로 선정된 '오등봉공원' 조감도
(주)호반건설 컨소시엄이 민간특례 사업으로 선정된 '오등봉공원' 조감도
제일건설(주) 컨소시엄이 민간특례 사업으로 선정된 '중부공원' 조감도.
제일건설(주) 컨소시엄이 민간특례 사업으로 선정된 '중부공원' 조감도.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