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ㆍEU 무역협정 등 미래관계 협상 타결  .[연합]
영국ㆍEU 무역협정 등 미래관계 협상 타결 .[연합]

 

영국과 유럽연합(EU)이 무역협정을 포함한 미래관계 협상을 극적으로 타결했다.

영국과 EU24(현지시간) 미래관계 협상 합의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3월 미래관계 협상에 착수한 지 9개월 만이자, 연말까지인 전환(이행)기간 종료를 일주일여 앞둔 시점에서 나왔다.

이에 따라 영국은 지난 20166월 국민투표를 통해 브렉시트(Brexit)를 결정한 지 4년 반만에 EU와 완전한 결별을 앞두게 됐다.

영국 정부는 이날 내놓은 성명에서 "2016(브렉시트) 국민투표와 (지난해) 총선에서 국민에 약속했던 것을 이번 합의로 완수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영국은 다시 재정과 국경, , 통상, 수역의 통제권을 회복했다"고 강조했다.

성명은 "이번 합의는 영국 전역의 가정과 기업에 환상적인 뉴스"라며 "우리는 처음으로 EU와 무관세와 무쿼터에 기반한 협정에 서명했다. 이는 서로에게 있어 가장 큰 양자협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영국은 EU와 브렉시트 합의를 통해 지난 1월 말 회원국에서 탈퇴했다.

다만 원활한 이행을 위해 모든 것을 브렉시트 이전 상태와 똑같이 유지하는 전환기간을 연말까지 설정했다.

양측은 전환기간 내 미래관계 협상을 마무리 짓고 새출발하기로 했다.

양측은 지난 3월부터 9개월간 협상을 계속해왔지만 최근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해 '노 딜'(no deal) 우려가 커져왔다.

양측이 전환기간이 종료되는 연말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내년부터 세계무역기구(WTO) 체제를 적용받을 예정이었다.

이 경우 양측을 오가는 수출입 물품에 관세가 부과되고 비관세 장벽도 생기게 돼 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됐었다. [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