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와 탄소중립사회 등 환경변화 대한 선제적 대응 행정력 집중
제주도, 내년 친환경 생태도시·지하수·생활환경 등 총 1,157억원 투입

제주특별자치도는 29일 2021년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세계환경중심도시 제주 실현’을 목표로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9일 2021년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세계환경중심도시 제주 실현’을 목표로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주도가 내년에는 제주를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세계환경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9일 2021년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세계환경중심도시 제주 실현’을 목표로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주도는 이를 위해 △도민과 함께하는 친환경 생태도시 조성 △도민이 만족하는 지속가능한 물복지 실현 △도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도민에게 건강과 행복한 삶을 주는 산림이라는 4대 전략과제를 선정해 총 1천157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제주도는 환경자원 총량 관리 및 환경교육 활성화, 탄소중립사회 실현 등 ‘도민과 함께하는 친환경 생태도시 조성’을 위해 97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이를위해 글로벌 국제보호지역 연구훈련센터 설립 추진과 제주특별자치도환경교육센터 본격 운영으로 도민 환경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제주도는 이와함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사회로의 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제주형 그린뉴딜 본격 추진을 위해 국가 2050 탄소중립전략과 연계한 2050 제주형 기후변화 대응계획 수립과 저탄소생활 실천운동을 확산한다. 제주의 저탄소 정책 홍보 및 환경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제주 유치활동도 본격 추진한다.
제주도는 특히 제주형 통합 물 관리 및 지하수 수질관리 등 도민이 만족하는 지속가능한 물 복지 실현을 위해 물 복지 분야에 152억 원을 투입한다.
제주지역 지하수 수질관리 강화와 수질개선을 위해 수질전용측정망 구축, 지하수 관정 내부조사와 오염차단 그라우팅 사업 확대, 용천수 친환경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제주도는 특히 자립형 자원순환사회 조성, 대기환경 개선, 생활속 환경유해요인 관리 등 도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877억 원을 투입한다.
도내 발생 폐기물 100% 처리 자립형 자원순환 기반 구축을 위해 재활용도움센터 확대(89개소→109개소)를 비롯해 광역생활자원회수센터와 광역음식물류폐기물처리시설 신규 확충, 제주형 친환경 공공폐자원처리시설과 그린자원순환종합단지 조성사업 등 자원순환 처리기반을 확충한다.
도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자원순환 실천문화 조성을 위해 공동주택 자원순환 경진대회, 업사이클 활성화 사업, 노플라스틱 서포터즈 운동을 추진한다.
재활용 촉진 및 분리배출 유도를 위해 재활용품 회수 통합 보상제 시행,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공동주택 의무화 등을 통해 재활용률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의 질 개선을 통한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미세먼지 저감․회피사업, 미세먼지 집중관리지역 지원사업과 5등급 차량 운행 제한을 연중 시행한다.
제주악취관리센터 운영과 대기측정망 확충, 노후슬레이트 처리지원 사업, 제주환경성질환예방관리센터 운영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산림관광 인프라 확충, 임업소득 증진 등 도민에게 건강과 행복한 삶을 주는 산림복지 실현을 위해 산림분야에 31억 원을 투입한다.
문경삼 도 환경보전국장은 “제주의 최상위 가치인 청정 환경을 지켜나가는 것이 100년 후 지속가능한 제주의 미래를 담보하는 것”이라며 “도민과의 소통을 통해 환경현안을 해결하고, 청정한 제주환경을 체계적으로 보전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