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명씩 서바이벌? 원샷 컷오프?

 

서울시장 선거에 도전하는 국민의힘 출마자들.[연합]
서울시장 선거에 도전하는 국민의힘 출마자들.[연합]

야권의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출사표가 이어지고 있다.

두 손으로도 꼽기 어려울 정도로 늘어나면서 본선 진출자를 가리는 '컷오프 경선룰'을 놓고서도 의견이 분분해지고 있다.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회가 '100% 여론조사'로 본경선 진출자 4명을 일괄 압축하는 방안을 일찌감치 확정했지만, 후보 수가 크게 늘어나면서 재논의하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3일 현재 서울시장 후보군만 두 자릿수에 달한다.

이혜훈·김선동·이종구 전 의원, 조은희 서초구청장, 박춘희 전 송파구청장, 김근식 교수가 공식 출사표를 던졌고, 오신환 전 의원이 출마선언 시기를 조율 중이다. 나경원 전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막판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초선 김웅 윤희숙 의원도 주변의 출마 권유를 받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금태섭 전 의원까지 시야를 넓히면 야권 서울시장 후보만 10명이 넘는다.

부산시장 선거전에도 박민식 유재중 이진복 박형준 이언주 전 의원을 포함해 8명이 국민의힘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박성훈 부산시 경제부시장도 출마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통화에서 "지지율에서 앞서는 후보들은 반대할 수 있겠지만, 선거 승리를 위해서는 경선부터 역동적인 재미를 불어넣어야 한다"며 서바이벌 예선을 요구했다.

이혜훈 전 의원은 "경선전이 신인 정치인들의 이름 알리기로 가면 안 된다. 지금 어느 국민이 알지도 못하는 후보의 변을 들어주고 싶겠나"며 한번의 예선으로 결선진출자 서너명을 가리는 이른바 '원샷 컷오프'에 무게를 실었다. [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