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회 “희생자·고령유족 생각한다면 여야 머리 맞대야”

지난해 제주4·3평화공원에서 봉행된 제71주년 제주4·3추념식에서 유족들이 헌화하고 있다.
지난해 제주4·3평화공원에서 봉행된 제71주년 제주4·3추념식에서 유족들이 헌화하고 있다.

임시국회 종료일(1월 8일)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위자료 지원과 배·보상 지급 개념을 놓고 여야 대치국면이 지속되면서 제주4·3특별법 개정안 처리에 암운이 짙게 드리우고 있다.

민주당은 내부적으로 오는 5일 법안심사소위와 전체회의를 열어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을 의결하고, 6~7일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쳐 8일 본회의에 개정안을 상정시킨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야당과의 의사일정 논의에 나선 상태다.

지난달 30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찾아 제주4·3특별법을 비롯한 주요 법안 등 현안을 두고 협조를 요청했지만, 전체회의 일정조차도 잡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법안소위에서 통과되더라도 행정안정위원회 전체회의, 법제사법위원회 자구수정기간 등 험난한 일정이 남아있다.

오영훈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을)은 2021년 신년사를 통해 “제주4·3사건의 완전한 해결은 시작됐다. 여러 가지 협의사항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제주도민들의 응원과 격려를 바탕으로 정부와 야당과의 협력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지만, 지난 1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참배 할 당시 개정안 처리 전망을 묻는 4·3유족들에게는 뚜렷한 답변은 내놓지 못했다.

송승문 제주4·3사건희생자유족회장은 “제주4·3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 수년간 국회를 찾아다니며 느낀 것은 정치하는 사람들의 말은 믿어선 안 된다는 것”이라며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 이번 임시국회 통과는 크게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송 회장은 “정부가 바뀌고 21대 국회에서 4·3특별법 개정안 처리 기회를 놓친다면 앞날은 더욱 어두울 것”이라며 “4·3희생자와 고령의 유족을 생각한다면 여야가 머리를 맞대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