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반 사례 수두룩...안전 불감증 여전
‘고통 감내’ 사회적 거리두기 성공 변곡점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플러스 알파(+α)가 오는 17일까지 2주간 연장되는 등 강화된 방역강화 특별대책 시행에도 코로나19 감소세 효과는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

지난해 11월까지 제주지역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81명에 불과했지만, 12월 한달만에 421명으로 대폭 증가했다. 새해 들어 1~5일 0시까지 456명으로 집계되면서 일일 평균 7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추세다.

일각에서는 올해 발생한 코로나 확진자 상당수가 자가격리 중 확진 판정이 나오고 있는 만큼 ‘최근 방역망 안에서 코로나 상황이 통제되고 있다’는 분석도 있지만, 지난해 24일부터 올해 1월 3일까지 진행된 연말연시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특별 현장점검에서 237건의 방역수칙 위반사례가 적발되는 등 지역사회에 ‘숨은 감염’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또한 행정당국이 코로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연초 제주도내 해맞이 명소의 출입을 제한했지만 적지 않은 도민과 관광객이 몰리면서 ‘이 정도쯤이야’ 하는 안전 불감증이 곳곳에서 포착됐다.

최근 제주교도소 직원의 확진 판정으로 진행된 교정 시설 내 수용자와 종사자 등 861명에 대한 전수 검사에서 모두 음성 판정이 나왔지만, ‘최초 진단검사에서 음성으로 나타났다가 이후 양성 판정으로 바뀐 사례’도 적지 않아 안심할 단계는 아니다.

고통을 감내할 정도로의 사회적 거리두기만이 코로나 방역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그래야만 ‘3차 대유행’의 확산 고리를 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방역당국은 “완전한 치료제와 백신이 나올 때까지는 민들의 적극적인 방역수칙 준수만이 청정 제주를 되찾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