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당대회 5일 개막  
경제실패 이례적 자인
대미·대남정책 변화 주목

조선중앙통신이 지난 5일 평양에서 노동당 제8차 대회가 개막했다고 6일 보도했다. [연합]
조선중앙통신이 지난 5일 평양에서 노동당 제8차 대회가 개막했다고 6일 보도했다. [연합]

조선중앙통신은 6일 “노동당 제8차 대회가 5일 혁명의 수도 평양에서 개막했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개회사와 당 중앙위원회 사업총화(결산) 보고를 했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수행 기간이 지난해까지 끝났지만 내세웠던 목표는 거의 모든 부문에서 엄청나게 미달됐다”며 이례적으로 경제실패를 자인했다.

또한 대남·대미정책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은 채 경제와 코로나19, 수해 복구 등 내부 사안에만 초점을 맞췄다. 지난 7차 당대회 개회사에서는 광명성 4호와 첫 수소탄 실험을 성과로 다뤘지만, 이번에는 핵무기 등 전략무기 개발 성과에 대한 언급도 없었다.

당 중앙위원회 사업총화 보고가 마무리돼야 대남·대미정책의 윤곽이 잡힐 전망이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의 사업총화 보고가 시작됐음을 전하면서 “사회주의 건설의 획기적 전진을 위한 주된 투쟁 노선과 전략·전술적 방침들 그리고 조국통일 위업과 대외관계를 진전시키고 당 사업을 강화·발전시키는 데서 나서는 중요한 문제들을 제기하게 된다”며 대남·대미 노선과 정책이 나올 수 있다고 시사했다.

또 김 위원장이 “새 5개년 계획에 따라 나라의 전반적 경제를 한 계단 추켜세우기 위한 사업을 전개할 것에 대해 언급했다”며 인민경제 기간공업 부문의 발전 과업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전날부터 이틀에 걸쳐 당 중앙위 사업총화 보고를 진행 중이다.

당 중앙위 사업총화 이외에도 △당 중앙검사위원회 사업총화 △당 규약 개정 △당 중앙지도기관 선거 등이 당대회 의제로 승인됐다.

당대회에는 당 중앙지도기관 성원 250명과 각 조직에서 선출된 대표자 4천750명, 방청자 2천 명이 참석했다. 북한이 앞서 ‘당원 1천300명당 결의권 대표자 1명’이라는 선출 비율을 밝힌 것을 고려하면 총당원 수는 약 618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연합]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